기억속 추억 한편

그리움은 이슬비 되어

해피1614 2016. 12. 21. 15:11


(통영 박경리 선생님 기념관에서)


그리움은 이슬비 되어

 얼굴 생각 나면 보고 싶은 사람

이름 생각 나면 잊지 못한 사람

눈 감아도 생각 나면 그리운 사람

눈 떠 있어도 생각 나면 아픔 준 사람



 

30여년전 광역시 사립에 2년 근무하다 진로수정 하였다.

 그리하여 만난 첫 근무지의 첫 고객들 32명

내 나이 25세 그 아이들 15세

우린 그렇게 첫 인연을 맺었다.

부끄러워하며 수줍어하며 눈도 제대로 마주치지 못하던 

순진무구하기 그지 없었던  나의 첫 제자들


점심 시간이면

 보통 3,4명은 책상에 엎드려 시간 보내던 아이들

 도시락 쌀 형편이 안되어

그렇게 시간 보냄을

일기장 통해 알고 정말 가슴 저렸던 아이들


한 겨울 난로 밑불도 제대로 살리지 않은 채

그 위에 조개탄 들이부어

연기만 온 교실에 가득 채운 나에게

" 그라문 안됩니더"

 하며 철든 어른처럼 불피워 주던 아이들


학교 행사 있어 먹지 않게 된 도시락 주었던날

저녁때 부엌에서

머니의 외마디 비명소리가 들려와

화들짝 놀라 달려가니 밥은 먹었는데 반찬은 고스란히~~

아뿔싸

도시락 건네주며 밥먹어 라고 했더니

 정말 맨밥만 먹고 반찬은 그대로 남겨둔...

지금 생각해도 가슴아팠던 아이들

그 다음부터 도시락 줄일 있으면

 반찬도 같이 먹으라고 누누이 강조했어야만 했던 착한아이들

 

그 아이들 자라

 이제 지천명을 눈앞에 둔 장년이 되었다.

그 중에는 친정집 근방에서 중국집 운영하는 사장님도 계셔

가끔은 이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탕수육, 짜장면도 대접 받는다.


잘못 지적했다고 눈 똑바로 치켜뜨고

말대답 꼬박꼬박 하고

결핍이란 단어가 무엇인지도 잘 인지 못하는

요즘 아이들  보고 있노라면

가슴 저 밑에서 그리움이 안개처럼 피어 오른다.


내복이 부실해 겨울이면

교복 주머니에 손집어 넣고

추위에 덜덜 떨던  그 아이들이

수십년이란 세월이 흘렀어도

어젯적 일처럼

 

얼굴도

이름도

눈 감아도 생각나는

나의 첫사랑 첫제자 32분  

무탈하게 잘 계시죠?

나 그때 많이 미안했어요

연기 너무 많이 마시게 해서...

그리고

너무 보고 싶다요.

김동현,이건원, 손성현, 김은희, 김금옥 김상원 김연욱 김희명 손금숙 ...

.

.

.



 


'기억속 추억 한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yesterday once more..  (0) 2017.11.10
미처 부치지 못한 엽서 2장  (0) 2017.08.27
어느덧 산다화가   (0) 2016.11.05
가이드로 재회한 여고동창  (0) 2016.10.31
가보지 못한 길  (0) 2016.10.28